와우 클래식 - "약초채집+연금술"로 돈 벌기


오리지널 시절 약초채집+연금술은 가장 무난한 전문기술+채집기술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아마 오리지널 때의 기억을 토대로 와우 클래식에서도 약채+연금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너무나도 많은 분들이 약초채집+연금술을 해서 그런지, 약초의 공급이 어마무시해졌습니다.

 

더불어 마라우돈&혈장 솔플 앵벌이로 인해 유령버섯&꿈풀&그롬의 피가 지속적으로 공급되다보니 약초값이 점점 내려가고 있습니다.

 

또, 와우 클래식이 돈이 된다는 소리를 듣고, 프로그래밍을 해서 자동으로 채집을 하는 작업장도 약초값을 떨어트리는 주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아무튼,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많은 분들께서 약초+연금을 지우고 채광+@로 다른 기술을 배우는 현상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버티고 버티면 3페이즈에서 약초+연금술만큼 떡상할 기술 조합이 없습니다.

따라서 존버를 하시면서 온갖 영약 비약 도안이 쌀 때 미리 배워두시면서, 연금술로 차근차근 돈을 버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이야 레이드가 4대인던 템 상승으로, 쉽게 느껴져서, 도핑하는 일이 거의 없지만(라그나로스 제외), 검둥은 100% 도핑이 일상화될 것입니다. 


1. 직접 채집을 할 때는 우선순위로 캐는 약초를 앵벌방에서 안 나오는 것들로 할 것

: 원래 유령버섯&꿈풀&그롬의 피는 엄청나게 고가의 약초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인던 앵벌족들로 인해 가격이 기이하게 싸졌습니다. 그래서 약채를 직접 할 때에는 이러한 품목들이 많은 위치보다는 약촛값이 안정적인 은초롱이, 얼음송이, 태양풀 같은 것들이 많이 젠되는 장소에서 채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버마다 시세는 다르지만 저희 서버의 경우 앵벌 인던에서 나오는 약초는 20~30실을 유지하지만, 그외의 비약에 들어가는 약초는 50~80실을 유지합니다.


2. 한 품목만 팔지 말고 여러 품목을 팔 것

: 가끔 무식하게, 한 품목만 주야장천 만들어서 판매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한 품목만 팔면 공급이 넘쳐나서 가격이 내려가기 쉽습니다. 따라서, 적당히 매물을 올리면서 공급조절을 하여 가격방어를 해야 합니다.

 

또 레이드 주기때 잘팔리는 약(상급화보물약, 주문강화류물약, 돌방패물약, 상급 분노의 물약)들은 목요일에 맞춰서 판매를 하면 불티나게 팔립니다.

 

평상시에는 살쾡이 비약, 거인의 비약, 자유의지물약, 제한된 무적물약 등등... 앵벌이 PVP용 물약을 올리면 그래도 마진을 꽤나 남기실 수 있습니다.


3. 마진율이 높은 것 위주로 판매할 것

몇몇 약초의 경우에는 작업장+2개의 위상으로 인해 직접 캐는 것은 시간 대비 마진이 별로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품목들은 직접 약초를 캐기보다는 경매장에서 가격이 싼 약초를 검색 후, 완제품과의 차익을 계산하여 어떤 것이 수익성이 좋나 리스트를 만들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수익성이 좋은 품목만 올인해서 만들면 2번에서 언급한 것대로 공급초과로 가격이 내려가니 적당히 5~8개 품목 리스트를 짜서 하루에 꾸준히 분산 판매를 하시면 쏠쏠한 벌이를 노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2단제조가 필요한 오일류가 들어간 아이템은 마진율이 높지 않는 이상, 웬만해선 피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연금술은 시간이 곧 돈입니다. 그런데 오일을 한번 만들고 또 다른 물약을 2차적으로 제조하면 시간이 2배걸립니다. 그 시간에 다른 물약을 만들어서 파는 것이 이득일 수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마진이 높은 물약이면 2단 제조가 필요해도 직접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집중적으로 채집할만한 약초※

 

: 직접 약초채집을 할 때, 장소는 개인적으로 은초롱이&검은 연꽃이 젠이 되는 여명의설원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은초롱이는 민첩25+치명타2%가 오르는 "살쾡이 비약"의 재료입니다. 이는 냥꾼+도적+딜전사를 막론하고 다 먹는 완소 비약이죠. 그러다보니 꾸준한 수요가 있습니다. 

또 은초롱이는 앵벌 장소에서도 젠이 안되기에 가격방어면에서도 안정적인 약초입니다.

(이외에도 온갖 것에 쓰이는 팔방미인 약초입니다.)

 

원래 은초롱이는 동부역병지대에서도 채집하기에 좋았지만, 현재는 상대진영들이 명예점수에 환장해서, 채집이 원활한 상황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명의 설원은 상대적으로 유저들이 적어서 채집을 하기에 매우 원활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채집을 하실거면 여명의 설원 죽돌이를 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은초롱이를 목표로 돌아다니면 얼음송이는 자연적으로 얻어지게되니, 따로 얼음송이의 젠위치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은초롱이는 외관상 절벽이나 언덕 위쪽에 많이 있으니, 젠위치를 일일이 확인하면서 캐는 것이 번거로운 분들은 이러한 은초롱이 젠포인트의 특징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1. 은초롱이

 여명의 설원  (79), 동부 역병지대  (55), 아즈샤라  (53), 운고로 분화구  (50), 불타는 평원  (28), 실리더스  (24), 및 서부 역병지대  (18).

동부는 이제 Naver..

 

검은 연꽃은 없지만 은초롱이+꿈풀+태양풀+황금산삼 등등이 많이 젠되는 아즈샤라 입니다. 이곳도 은초롱이를 타깃으로 돌아다니면 나머지는 알아서 획득됩니다.
이 곳은 불기둥마루에서 짱박히면서, 불의원소 노가다&은초롱이 채집을 하셔도 되고 원형으로 돌면서 은초롱이만 노리셔도 좋습니다.


2. 검은 연꽃

여명의 설원  (14), 동부 역병지대  (12), 불타는 평원  (12), 및 실리더스  (12).

: 검은 연꽃의 경우 고레벨 사냥터에만 등장하는 고급 약초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맵당 1시간에 1개만 젠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세는 대략 1개에 20~25골드를 호가하며, 영약의 재료라서 지금보다, 3페이즈때 떡상이 확실해질 품목 중 하나입니다.  1시간에 1번 젠이다보니 1번캐고 시간을 메모하고, 1시간이 지나면 그때부터 다음 검은 연꽃을 노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타는 평원+실리더스에서도 젠이 되지만, 이곳은 다른 부가적인 약초들이 별로 없기에, 검은연꽃까지 노리시면서 심마니짓을 하실거면 여명+동부역병지대를 추천드립니다. 


※특정 타깃 구분없이 막 채집하기에 적절한 장소

 

저는 은초롱이 위주로 캐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전천후로 맘편하게 이것저것 캐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아즈샤라"와 "운고로"를 추천드립니다. 아즈샤라는 일단 퀘스트라인이 거의 없다시피한 곳이라 지천에 널린 것이 약초입니다. 몹도 특별히 메즈기를 넣는 것이 없어서 채집 난도도 상당히 낮습니다

 

 

 

두 번째로 전천후로 채집하기에 좋은 장소는 운고로입니다. 이곳도 약초가 이곳저곳있는데, 저랩들이 요새는 약채를 거의 안배우므로 그냥 지나가다가 얻어걸리는 것이 약초입니다. 테두리만 원형으로 이동하는 방식이 아닌 마음 끌리는 곳으로 이동하면서 약초채집을 하기에 아즈샤라 다음으로 좋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천후로 채집을 하는 아즈샤라+운고로의 유일한 단점은 대박 약초인 검은 연꽃이 없다는 점? 이 것말고는 모르겠네요. 직접 약초를 해보니, 두 지역 모두 시간당 못해도 30골은 약초로만 벌 수 있습니다. 물론 은초롱이만 노리는 방법보다는 덜벌리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