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 전사 특성 및 매크로 가이드 (심화 버전)


1. PVE에 가장 표준화된 탱킹 전사 11/5/35 특성

 

https://ko.classic.wowhead.com/talent-calc/warrior/05005001-05-50250113530211051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탱킹 전사의 특성입니다. 

 

무기에 11포인트를 찍는 이유는, "분노 제어" 특성이 인던 및 레이드 진행에 있어서 분노가 내려가는 속도를 줄여줘서, 인던&레이드 클리어의 시간을 단축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탱킹전사는 방어태세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에 "전술숙련"은 필수로 찍어줘야 합니다. 

 

또한 "무기 막기"는 최고의 방어능력중 하나입니다. 회피or방패막기는 적의 공격을 1차례 피하기만 하지만, 무기막기는 적의 공격을 1차례 막으면서 바로 공격속도가 초기화되어 추가 어그로 획득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분노에 5포인트를 찍는 이유는 와우의 특성상 같은 데미지여도 어그로 측면에서 짤짤한 데미지의 총합 데미지보다 한방한방이 강하게 들어가는 것이 더 많은 어그로를 획득하기에 치명타5%를 찍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딱 이렇게 무기+분노에 16포인트를 투자하시고, 나머지는 방어에 35를 투자하면 되겠습니다.

 

방어 특성의 경우 방어력10%가 방어숙련10보다 좋은데 이는 풀방어숙련도가 되면 그 이상의 방숙은 의미가 없어지고, 방어숙련도는 생각보다 쉽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방어력 10%상승을 투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패가격 연마를 안하는 이유는 요새는 애드온으로 적의 캐스팅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캐스팅 도중에 방패가격을 쓰면 이것만으로도 침묵효과를 얻어낼 수 있어서, 굳이 쓸때없이 방패가격에 특성을 투자하지 않습니다. 

 

어그로를 잡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던에서는 풀링 구간vs돌진 구간이 나뉩니다.

 

(돌진이든 풀링이든 시작전 "광전사의 격노"를 사용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쿨타임도 짧고, 맞을 때마다 추가분노를 얻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단순히 공포를 푸는 용도로만 아시는 분들이 계신데 광전사의 격노는 인던에서 매풀링or돌진마다 사용하는 습관을 기릅시다.)

 

▶풀링구간

풀링구간은 돌진을 할 시에 적어도 두 무더기의 적들이 애드가 나는 상황에서 풀링을 이용합니다. 이때는 주료 원거리 몬스터가 있으면 벽풀링을 이용해줍니다. 벽풀링이란 원거리 몹의 시야에서 사라져서 원거리몹이 자신에게 가까이 붙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녹록치 않으면 마법사에게 마법차단 풀을 부탁하면 되겠습니다.

 

돌진을 하면 추가 분노가 생성되지만, 원거리 무기로 풀링을 하면 추가 분노가 상당히 부족합니다. 그래서 풀링과 동시에 "피의분노"를 사용해서 추가분노를 획득하고 몹이 가까이 붙으면 바로 "사기의 외침"으로 전체 어그로를 획득해서 몹들에게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방어구 가르기"를 사용할 분노가 충분량 획득되기 때문입니다.

 

"방어구 가르기"는 주로 정예몹들에게만 1번씩 넣어주면 힐러들에게 어그로가 튈 일은 없습니다. 다만 딜러들에게는 이렇게 사기의 외침+방어구 가르기 작업을 해놓아도 어그로가 튈 수 있기 때문에 1.4할 대상에 해골징표를 찍고 지속적으로 방어구 가르기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돌진구간

돌진구간은 돌진을 하여도 1무더기 이상이 애드가 안날 경우에 사용합니다. 또 로머가 없는 상황에서 씁니다. 돌진은 추가 분노를 얻을 수 있고, 따라서 더 많은 어그로를 획득하기에 용이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돌진 연마까지 찍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탱전사는 오로지 돌진을 사용하고+사기의 외침만 쓸 분노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이후부터는 몹에게 맞는 데미지로 추가 어그로를 획득하는 것이 대다수라 돌진연마에 쓸 포인트를 차라리 방어특성에 더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렇다면 복수는 언제 사용해야 할까요?

복수는 방어구 가르기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분노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어그로 획득측면에서는 방어구 가르기보다 부족하고, 발동조건도 방패로 1번 적의 공격을 막아야만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단 방어구 가르기가 1순위지만, 급박한 상황에서 어그로를 획득할 때 사용하는 것이 "복수"입니다. 그리고 방어구 가르기 작업이 완료가 되면 "복수" "방패막기" 조합으로 최대한 피통이 덜 빠지게하는 것이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널럴한 구간에서는 굳이 방패막기를 자주 쓸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추가 분노획득이 오히려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널럴한 구간은 오히려 방패막기를 안쓰고 추가분노를 얻어서 방패 밀쳐내기+영웅의 일격으로 딜을 넣으면서 어그로를 획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탱킹 전사는 분노획득이 용이하기 때문에 분노가 남아도는 상황에서는 분노대비딜성비가 구린 영웅의 일격을 많이쓰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영격이 딜은 구려도 어그로를 은근히 많이 획득해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격을 바로바로 사용하기 위해서 공격속도가 빠른 무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영웅의 일격은 즉발기가 아닌 평타에 묻어나가는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미라의 노래라는 한손검이 레이드 이전 최고의 탱킹용 무기인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쌍수탱킹 특성이 있지만 보수적인 우리나라에서는 감히 시도조차도 할 수 없는 특성이기에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2. PVE 쌍수 딜 전사 17/34/0 특성

https://ko.classic.wowhead.com/talent-calc/warrior/30305001302-05050005525010051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딜전사의 특성입니다. 사용하는 무기는 쌍수입니다. 일반적인 양손검or한손검의 경우 만적중은 9%입니다.(종족 숙련도 보정값없이)

 

하지만 쌍수의 경우에는 적중옵션이 높을수록 딜을 내는 측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물론 와우헤드에는 쌍수도 9%로 명시를 했지만 어디까지나 이건 타협선이지...쌍수는 직접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9%를 맞춰도 공격미스가 잘뜨기 때문에 맞출 수 있는한 최대한 맞춰 적중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딜전사는 인던을 갈 때 실업률이 매우 높습니다. 유사도적이기에, 탱커 전사들 입장에서 아이템이 덜겹치는 도적을 데려가면 데려갔지, 딜전은 대다수가 데려가지를 않습니다. 따라서 레이드용 특성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DPS측면에서는 확실히 도적을 이기지만 어그로 관리가 녹록치 않아서 일반적인 막공에서는 딜전을 선호하지 않는데, 실력이 있는 공격대에서는 이 특성에 딜렌드의 성검&부족검 세트만 갖추고 적당힌 치명+적중셋을 둘둘하면 데미지 미터기를 뚫어버리는 상황은 연출합니다. 

 

하지만 메인탱커가 어그로를 획득하기 어려운 와우의 특성상 호드보다는 얼라이언스에게 더 어울리는 특성이며(성기사의 구원의 축복 유무 때문에...) 공격대마다 호불호가 갈리기에, 우리나라에서는 유독 딜성비에 비해 외면받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3. PVP 양손 딜전사 31/20/0 특성

https://ko.classic.wowhead.com/talent-calc/warrior/023050213320105031-55000131005

 

무기에 따라서 무기숙련화만 변경해주면 되는 국민 PVP특성입니다. 아직은 전장이 활성화되지가 않아서 크게 사용되지는 않는 특성이지만, 3페이즈부터 많은 분들이 사용하게 될 특성입니다. 

 

분노 특성에 "분노해방"을 찍지 않는 이유는 이는 시간당 보정이 안된 오로지 공속이 빠른 무기가 유리한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무분 전사의 경우 양손무기를 사용하는데 보통 괜찮은 양손무기의 공속은 3.3을 넘어갑니다. 즉 느리다는 얘기이고, 공속이 느리면 "분노해방" 특성은 있으나 마나인 특성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잘못된 정보를 알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무기 전사의 경우 오로지 양손무기의 초당데미지가 중요합니다.

아직도 "죽음의 일격"이 무기의 멕뎀기반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 죽격은 현재의 버전에서 이미 초당데미지가 공속 3.3으로 환산된 값으로 보정되어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아케이나이트 도끼가 제작이 안되는 것입니다.


추천 드리는 매크로

전사는 3가지 태세가 있고, 각각의 태세마다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손빨을 유난히 많이 타고, 이러한 손빨을 덜타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매크로입니다. 다른 직업들도 매크로를 잘짜면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편리하지만 전사에게는 더더욱 소중한 것이 바로 이 매크로입니다. 여러 매크로가 있지만 전사가 사용하면 진짜 좋다고 생각하는 매크로를 몇개 추천드려봅니다.

 

▶검방스왑: 양손무기를 사용하다가 한손무기+방패를 착용할수 있습니다. 반대 상황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장착 [noequipped:방패] 양손 무기 이름
/장착 [equipped:방패] 한손 무기 이름
/장착 [equipped:방패] 방패 이름

 

▶돌진or봉쇄: 미전투시에는 돌진이 나가고, 전투시에는 봉쇄가 나갑니다. 태세는 자동으로 변화됩니다.

#showtooltip [nocombat] 돌진; [combat] 봉쇄;
/시전 [nocombat,nostance:1] 전투 태세
/시전 [stance:1, nocombat] 돌진
/시전 [nostance:3, combat] 광폭 태세
/시전 [stance:3, combat] 봉쇄
/공격시작

 

▶광전사의 격노: 자동으로 광폭화 태세가 되면서 광전사의 격노가 사용이 됩니다.

#showtooltip 광전사의 격노
/시전 [nostance:3] 광폭 태세
/시전 광전사의 격노

 

▶도발의 일격: 자동으로 전투 태세가 되면서 도발의 일격이 사용이 됩니다.

#showtooltip 도발의 일격
/시전 [nostance:1] 전투 태세
/시전 도발의 일격

 

▶방어구 가르기: 자동으로 방어 태세가 되면서 방어구 가르기가 사용됩니다.

#showtooltip 방어구 가르기
/시전 [nostance:2] 방어 태세
/시전 방어구 가르기
/공격시작

 

▶방어구 가르기: 자동으로 방어 태세가 되면서 도발이 사용됩니다.

#showtooltip 도발
/시전 [nostance:2] 방어 태세
/시전 도발
/공격시작

 

▶방패가격or자루공격: 방패를 착용하고 있으면 방패가격이, 미착용 상태면 자루 공격이 나갑니다.

태세전환은 알아서 적용됩니다.

#showtooltip [noequipped:방패] 자루 공격; [equipped:방패] 방패 가격;
/시전 [noequipped:방패] 광폭 태세
/시전 [noequipped:방패] 자루 공격
/시전 [equipped:방패, nostance:2] 방어 태세
/시전 [equipped:방패, stance:2] 방패 가격

 

▶방패의 벽: 방패의 벽을 사용하면 저절로 방어 태세가 됩니다.

#showtooltip 방패의 벽
/시전 [nostance:2] 방어 태세
/시전 방패의 벽

 

대충 이런 식으로 매크로를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나머지는 필요한 여부에 따라서 응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아마도, 이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이 돌진+봉쇄와 검방스왑 매크로일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