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템에 너무 집착할 필요가 없는 이유

 

과거의 와우 오리지널은 너도나도 할 거 없이 레이드 이전에는 직업 세트아이템를 파밍하기 바빴습니다.

 

가령 전사는 용맹, 성기사는 성전사가 진리인 줄 알았던 시절이죠.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프리서버에서 수많은 연구과정을 거치면서 BIS(Best In Slot)아이템이라고 전사인데도 불구하고 판금이 아닌 가죽&사슬을 입으면서 인던이나 레이드에서 딜을 넣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사이트는 클래스별 BIS 아이템을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http://www.wowclassicbis.com/

 

World of Warcraft Classic - Best in Slot

 

www.wowclassicbis.com

 

 

저 또한 이것이 진리인 줄 알고 징벌기사 아이템을 맞추려고 별의 별짓을 다하면서 가죽 사슬템도 슬슬 맞췄지요. 하지만 여기서 간과한 것이 이 템은 오로지 인던&레이드에서만 통용되는 아이템이라는 것입니다.

 

즉 PVP 및 앵벌이에서는 그렇게 좋은 아이템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물론 원거리 캐스터들이나 도적&드루이드들은 BIS셋도 자신의 클래스에 맞는 천or가죽이기에 이러한 아이템 세팅이 인던&레이드&앵벌&PVP에서도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접 캐릭터인 전사&성기사와 같이 방어력이 높은 판금 아이템을 입는 경우에는 얘기가 조금 다릅니다.

 

이러한 두 직업이 BIS셋을 그대로 입는 경우와 판금템에 적절한 치명&적중 혹은 코어 스텟이 붙은 경우 방어력 차이는 10%~15%까지 차이가 납니다. 즉 이 상태로 BIS셋을 입고 PVP나 티르수도원 같은 곳에서 앵벌이를 하면 자기가 떼리는 것보다 맞는 것이 더 아파서 그냥 순두부 물렁살로 녹아버리기 십상입니다.

 

레이드에서 자신이 딜전사or징벌기사로 딜을 넣는 것이 아니라면 굳이 이러한 BIS셋에 집착할 필요가 있나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사실 기사로는 레이드에 징벌기사로 취업하기가 힘듭니다. 자신이 공대장 지인이 아니면요. 무조건 신기지요.)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좌측이 성기사의 BIS아이템인데, 저걸 끼면 민첩+5때문에 치명타가 약간은 더 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방어도가 거의 300차이가 나서 이걸로 인한 방어도 감소로 인해 PVP 및 앵벌이에서는 훨씬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PVP 및 앵벌이가 주목적이신 분들은 굳이 BIS아이템을 모으는 데에 크게 집착하실 필요없으며, 자신의 클래스가 입을 수 있는 방어도가 제일 높은 아이템 중에서 옵션이 좋은 아이템을 모으는 게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