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 게임 플레이 시간에 따른 추천 직업


라이트 유저

라이트 유저들은 게임을 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레이드만 뛰어도 당장 전장에서 놀만한 템이 나오는 직업 군을 골라야 합니다. 이런 대표적인 직업군은 딜러진들이 있습니다. 특히, 도적, 마법사, 흑마법사, 사냥꾼이 라이트 유저들이 즐기기에 딱 좋은 직업군입니다. 

 

▶마법사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와우 생초보자가 진짜 게임을 편하게 즐기려면 마법사 만한 직업이 없습니다. 물빵 공짜에, 대도시 포탈 공짜, 취업도 편하고 PVP도 강합니다. 대신에 클래식 와우의 특성상 천케릭터들의 몸빵이 너무나도 약해서 세세한 컨트롤에 자신이 있어야만 하기에 딱 좋은 직업입니다.

 

더불어 레이드를 뛰면서, 전장에 가끔 놀러가서 부사령관만 찍으면 강력한 부사령관 셋템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마법사의 경우 1~2티어템은 너무 딜위주라 체력이 낮은데 부사령관까지만 찍고 명예템+레이드템을 적절히 섞어서 착용하면 극강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사냥꾼

사냥꾼의 경우 초반 랩업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야수트리를 찍으면 거의 물빵먹는 타이밍도 없이 무한 사냥이 가능합니다. 대신에 만랩을 찍으면 고독의 시간이 시작됩니다. 물론 실력이 있으신 분들은 4대 인던 가서도 덫으로 1인분 이상의 매즈 및 딜러 역할을 하지만 대다수가 실업자 신세로 지내다가 화심 트라이 구간에서야 평정사격 셔틀로 취업을 하는 것이 전형적인 사냥꾼의 코스입니다. 

 

하지만 화심에 입장하는 순간부터 사냥꾼만큼 템 파밍 난도가 쉽고, 플레이스타일도 쉬운 직업이 없습니다. (PVP는 어려움) 그 이유는 일단 다른 직업은 힘들게 무기를 포인트 경쟁하면서 먹어야 하는데 냥꾼은 라크델라&로크델라 직업퀘를 통해 안퀴라즈 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활과 지팡이를 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로크델라의 경우 중간에 진로크라는 양손검으로 바꿔주면 더 효율이 올라갑니다. 

 

이점에서 정규 공격대에서 남들보다 포인트에서 우위를 먹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1~2티어 셋템 능력치가 PVP&레이드에 있어서 모두 좋습니다. 최고사령관&대장군템과 비교해서 꿀릴 것이 전혀 없지요. 

 

하지만 낙스 트라이 시점부터는 딜전사에게 딜이 밀리면서 냥꾼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이때부터는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도 그전까지는 1~2티어셋템에 라크델라만 먹으면 전장에서 조준사격+일제사격 콤보로 모든 천케릭을 원콤으로 보낼 수 있는 스나이퍼같이 무서운 존재입니다. 

 

 

흑마법사

흑마법사는 사냥꾼과 약간 비슷한 면모를 보입니다. 일단 둘다 소환수를 거느릴 수 있으며, 랩업속도와 PVP 모두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또한 레이드에서 역할도 딜러로서 크게 어려움 점이 없습니다. 다만, 만랩을 찍자마자 4대인던을 다니기가 매우 힘들고, 레이드 준비를 남들보다 30분 앞서서 해야한다는 점이 껄끄럽습니다. 그 이유는 생석을 만들기 위한 조각노가다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점만 빼면 PVP PVE에서 완벽한 직업입니다. 특히 레이드템이 명예템보다 워낙 뛰어나서, 일주일에 3일 하루 3~4시간만 투자하면 레이드템으로 전장을 휘저으며 짭용개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얼라이언스 흑마의 경우에는 상대진영의 언데드 흑마법사의 공포면역스킬 때문에, 인원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얼라 흑마의 경우 공격대 취업이 매우 쉬운 편입니다.

 

 

도적

도적의 경우에도 레이드템 셋템이 전부다 딜템만 나오기 때문에 파밍하기가 참으로 쉬운 직업입니다. 더불어 랩업 속도도 무난한 편이고, 만랩찍고 4대인던에서도 꼭 1자리는 필요하기 때문에 실력만 있으면 무난한 직업입니다. 하지만 한국인들의 급하고 공격적인 성향과 도적이라는 직업의 공통분모가 물려 이상하게 우리나라만 도적이 유난히도 많습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직업이지만 넘쳐나는 공급 때문에 취업난에 허덕이는 것이 바로 도적이라는 직업입니다. 이 취업난만 잘 이겨내면 도적만큼 재밌는 직업도 없습니다. 

 

도적이 특히 좋은 이유는, 다른 직업들은 2티어셋템이 나오는 검둥에 가서야 슬슬 재미를 볼 수 있는 아이템을 먹을 수 있는데, 도적은 화심에서 밤그림자세트+전멸의 비수만 먹어도 진짜 잼나게 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컨이 좋고, 인맥도 나름 좋다고 생각되면 도적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미들급 유저

▶주술사


주술사는 일단 정술 복술 고술 3가지 방안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현실성이 있는 주술사는 정술 복술입니다. 일단 고술템은 설퍼러스급 무기는 먹어야 할만한데 먹었더할지라도 질풍크리가 너프를 먹어서 예전 같은 위용을 볼 수 없습니다. 더불어 대장군템을 먹거나 안퀴라즈 토큰템을 먹어야 고술을 할 만한데, 시간을 완전 갈아넣지 않는 이상 현실성이 없습니다.

 

남은 대안은 정술 복술인데, 복술은 1티어셋만 입어도 괜찮습니다만, 정술을 하려면 적어도 검둥이 풀리고 2티어셋은 맞춰줘야 연쇄번개 데미지가 잘나옵니다.

▶성기사

성기사 1티어는 그냥 닥힐셋이고, 2티어부터 PVP를 할 만한 괜찮은 옵션이 있고 룩도 간지가 나서 좋습니다. 이 시점에 아쉬칸디까지 먹어주면 징기로 전장에서 재밌게 놀 수 있습니다. 다만, 힐템과 딜템을 같이 입찰해야 하기 떄문에 포인트를 모으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파밍을 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헤비급 유저

▶전사

전사야말로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으면서도, 중간에 찍 싸고 나가는 분들도 많은 클래스입니다. 그 이유는 일단 전사의 이미지가 다른 게임에서는 앞에서서 딜을 넣는 강력한 이미지지만, 와우에서는 닥탱입니다. 물론 공대에 따라서 딜전사 TO가 있긴하지만 그래도 탱템과 딜템이 이분화되어있어서 파밍에 있어서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직업입니다.

 

또한 4대인던 탱커나, 40인공격대 메인탱커의 경우 리딩 및 보스몹 공략을 완벽히 숙지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게임에 관한 센스가 필요하고, 준비물도 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요구됩니다.

 

이렇듯 전사는 극과 극으로 갈립니다. 템이 구린 전사는 명예점수 자판기지만, 템이 좋은 전사에게 힐러가 붙으면 전장의 여포가 됩니다. 진짜 와우를 제대로 즐겨보시겠다면 전사를 해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과거에 아이템매니아에서 계정거래가 될 때도, 최고사령관&대장군 전사는 매물이 없어서 못 살 지경으로 재밌고 인기가 높은 직업 중 하나였습니다.

또 요새는 메인탱커에게 썬더퓨리를 몰아주는 경향이 있는데 탱전사를 하더라도 썬퓨만 있으면 PVP에서도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드루이드

드루이드는 솔직히 오리지널 와우의 최대 피해자라고 생각합니다. 블리자드에서 오리지널 와우의 하이브리드 직업을 정말 애매하게 설계를 했는데 드루이드야말고 그 애매함의 절정입니다. 일단 초반 렙업속도는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만랩을 찍고 템을 먹어도 케릭이 강해지는 것이 느껴지지 않는 불운의 직업입니다. 그 이유는 야수변신을 했을 때, 무기딜이 적용이 안되는 것이 첫번째 이유이고, 두번 째 이유는 야성드루가 드루의 꽃인데 정작 드랍되는 티어셋템은 닥힐템입니다. 이래서 만랩을 찍으면 드루이드는 하늘의 별이 된다는 전설이 생긴 것이지요.

 

그래서 드루이드를 본캐로 키우시는 유저 분들의 대다수가 명예작업의 길로 빠지기 마련입니다. 최소한 부사령관세트만 먹어도 야성드루이드로서 1인분은 하거든요. 솔직히 드루이드는 꼭 필요한 존재지만, 제 지인이라면 본캐로 플레이시키기에는 말리고 싶은 직업 중 1순위입니다.

 

그래도 진영을 불문하고 취업 난도는 쉬운 편입니다. 58랩 정도 찍으면 상위권 공대에서 귓말로 알아서 스카웃해 갈 정도입니다. 그냥 튀는 걸 싫어하고 무난히 힐하면서 천천히 와우를 즐기실 분들에게는 괜찮은 직업입니다. 아니면 레이드와 전장을 병행하면서 부사령관까지 찍을 생각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사제

오리지널 시절 사제는 귀족 중에 귀족이었습니다. 닥힐러라는 이미지 때문에 하려는 사람들이 별로 없었지요. 하지만 사제는 암흑트리를 타면 누구보다도 강력한 PVP캐릭터가 됩니다. 다만 이러한 암흑사제를 하려면 전사처럼 힐템&딜템을 따로 맞춰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티어셋까지 달린 옵션이 치유량 상승효과뿐입니다. 그래서 딜템을 입지 않으면 차라리 신성 수양사제로 힐로 버티면서 말려 죽이는 게 오히려 PVP에서 더 효율적이지요. 뭐 아무튼 티어템을 다 먹고 딜셋을 맞추면 그때부터 무서운 존재로 변하는 것이 사제입니다. (물론 티어셋으로만 PVP를 해도 힐효율이 워낙 좋아서 웬만하면 도트걸고 힐로 버티면 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딜템을 맞추기가 어렵다는 것 뿐이죠.)

 

또한 드루이드처럼 명예작업을 하면 아템빨을 잘받는 캐릭터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최고사령관, 대장군 사제만큼 무서운 캐릭터도 아마 없을 겁니다.

 

사제는 템파밍 속도는 느리지만, 진짜 원하는 공대를 골라서 갈 수 있을 정도로 귀족인 직업이기에 파밍속도는 느리지만, 나름 괜찮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