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 추천 종족&직업 조합


와우클래식에는 8개의 종족과 8개의 직업이 존재합니다. 특정 종족은 특성 직업만 가능하며, 전사는 모든 직업이 가능합니다. 이러다보니 직업마다 효율이 좋은 종족이 존재하며, 비효율적인 종족도 존재합니다. 더불어 어떤 종족을 골라도 장단점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고의 직업&종족 조합은 무엇일까?

▶호드◀

 

전사

오크: 피의 격노와 도끼 류 전문화 때문에 훌륭한 DPS를 가진 것이 전사입니다. PVP에서도 PVE에서도 만능입니다.

 

타우렌: 던전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광역 기절기인 전투발구르기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PVP에서도 사용가능하고 덩치가 커서 상대방을 때리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합니다. 피통도 커서 매우 좋습니다.

 

트롤: 광폭화와 영웅의 일격의 시너지 효과로 분노게이지를 효율적으로 일으키기 때문에 최종 게임에서 단단한 탱커입니다. 하지만 룩이 영..전사를 하기에는 망측스럽습니다. 

 

언데드: 포세이큰의 의지 때문에 PvP에 매우 강력합니다.

 

도적
오크: 피의격노로 DPS가 잘 나옵니다. 스턴시간 감소로 도적 동족 PVP전에서 괜찮습니다.

다만 도끼 전문화와 야수 공격력%상승 종특 효과를 못보기 때문에 오크로 도적을 하기엔 좀 아깝습니다. 

 

트롤: 강력한 DPS 종족입니다. 광폭화가 캐스팅과 공격속도를 증가시켜서, 특히 PVE에서 좋습니다.

 

언데드: 포세이큰의 의지 때문에 PVP에서 최고입니다. 더불어 언데드 도적의 간지는 호드 중 최고입니다.

 

마법사

PVE: 훗날 상향되는 광폭화의 사기성 때문에 빠른 공격속도&캐스팅속도로 트롤이 좋습니다.

PVP: 포세이큰의 의지 때문에 언데드가 좋습니다.

 

사제 (마법사와 동일합니다)

PVE: 훗날 상향되는 광폭화의 사기성 때문에 빠른 공격속도&캐스팅속도로 트롤이 좋습니다.

PVP: 포세이큰의 의지 때문에 언데드가 좋습니다.

 

주술사

트롤: 힐러역할과 레이드 DPS딜을 넣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레이드에선 닥치고 회복술사라 힐효율만 좋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정술로 레이드 딜하다가 마나 말라서 손가락 빨아야 합니다.

 

오크: 스턴시간내성으로 밀리 상대로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더불어 피의격노+잔달라 부적 콤보로 필드의 간디가 될 수 있습니다. (유혈사태 ㅎㄷㄷ)

 

타우렌: 정술의 약점인 거리유지를 하는데, 쿵쿵따가 큰 도움을 줍니다. 타우렌은 솔직히 쿵쿵따 하나만으로 어떤 직업을 해도 ㅍㅌ 이상은 갑니다.

 

흑마법사

오크: 굴단의 이미지 때문에 오크 흑마를 고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PVP에서는 포세이큰의 의지 때문에 언데드에게 밀립니다. 하지만 오크 흑마에게는 '지배'라는 근접 소환수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종특 때문에, 종족값만 보면 흑마도 좋습니다.

 

언데드: 포세이큰의 의지와 시너지가 좋아서 제일 많이 하는 흑마 종족 중 하나입니다. 언데드 흑마 때문에 얼라 진영에는 흑마법사 자체의 씨가 말랐습니다. 동직업 싸움을 하면 호드 흑마가 십중팔구 얼라 흑마를 이기기 마련입니다.

 

PVE에서는 언데드나 오크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사냥꾼

PVE: 광폭화 및 활류 전문화로 인해 PvE에서는 트롤이 제일 강력합니다.

PVP: 오크는 강인함 때문에 PVP에서 주로, 선호됩니다.

PVP: 타우렌은 쿵쿵따 때문에 PVP에서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만, 케릭터가 크다보니 데드존이 다른 종족에 비해 불리합니다. 스킬 효율성만 보면 괜찮지만, 데드존을 생각하면, 타우렌은 사냥꾼보다는 전사에 더 어울립니다.


드루이드

PVE: 타우렌만이 유일한 선택지입니다. 타우렌 드루이드로 레이드에서 야드 메인탱은 포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장비문제는 둘째치고, 어그로 관리에 수월한 성기사가 없어서, 전사들이 다 죽었을 때 탱킹을 하는 개념으로 야드탱을 쓰셔야 합니다. 공대에 야드탱 1명이외에 나머지는 십중팔구 힐러라고 보시면 됩니다.

PVP: 오리지널 시절 드루이드는, 특성과 스킬은 그럭저럭 괜찮았는데, 아이템이 너무 노답이었습니다. 티어셋은 전부 다 닥치고 힐셋이고, 조드를 하면 마나가 조루이고, 야드를 하자니 안퀴라즈 토큰템까지 존버를 하거나, 명예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템맞 갖추면 재밌는 게 야드이지만, 템 갖추는 난도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얼라이언스◀

 

전사

도검류 전문화, 둔기전문화로 인해 인간이 제일 좋습니다.

 

도적

인간과 나이트엘프가 선호됩니다.

인간의 경우 도검류 전문화 때문에 PVE에서 깡딜이 더 강력합니다. 더불어 PVP에서는 은신케릭터를 더 잘 찾기 때문에 도적 미러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나이트엘프는 상급은신으로 상대에게 잘 들키지 않아서 PVP에서 인간보다 조금 더 우위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일단 인간의 은신캐릭터 잘찾는 종특은 도적&드루 상대로 효과가 있지만, 나엘의 상급은신은 전직업으로 잘 안들키기 때문에 훨씬 효율적입니다.

 

마법사

인간과 노움 둘다 좋습니다. 하지만 노움의 경우 탈출의 명수 때문에 PVP에서 더 강력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사제

얼라이언스 사제의 경우, 드워프 사제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석화: (사용 효과)  활성화되면 출혈, 독, 질병 효과를 해제하고 8초간 방어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드워프가 지닌 "석화"라는 종족 특성이 사제랑도 너무도 잘 어울립니다. PVP에서도 좋고 PVE에서도 좋은 종특입니다. 특히, 안퀴라즈 트라이 시절에 발군이 종특입니다.  

 

성기사

인간이 주로 선호됩니다. 보호, 신성, 징벌, "룩" 모두 인간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흑마법사

언데드 흑마에 밀려 상대적으로 얼라이언스 흑마는 멸종위기보호직업 1호입니다.

노움 흑마가 PVP에서 상당히 강력하지만, 그래도 언데드 흑마와의 동족전에서는 밀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냥꾼

일반적으로 나이트 엘프가 드워프보다 더 선호됩니다. 그 이유는 나이트엘프의 그림자숨기+조준사격+일제사격이 PVP에서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고, 더불어 민첩성 자체도 종족값이 드워프보다 더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쓸만한 총은 안퀴라즈에 가서 나오므로, 총기숙련도를 종특이 안퀴까지는 있으나 마나입니다. (PVP뛸 떄는 예외)

 

드루이드

나이트엘프만 가능합니다. 상대적으로 성기사의 존재로 인해, 타우렌 드루이드에 비해 야드탱을 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템이 있을 때의 얘기입니다. 아이템이 그지면 그냥 회드해야합니다.


제가 오리지널 와우를 즐겨본 바에 의하면 PVP, PVE에서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일단 룩이 자신에게 애정이 있어야합니다. 더불어, 자기가 고른 직업스타일도 본인에게 잘 어울려야 오랫동안 와우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