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 거상이 되는 전문기술 & 보조기술 조합


1. 약초채집+마법부여 or 채광+마법부여

마법부여는 제작전문기술과 다르게 독립적인 숙련상승이 가능합니다. 약초나 채광을 보조로 두어 녹템을 팔지 못하여 늦춰질 수 있는 백골마 타이밍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클래스가 전사나 성기사가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약초채집이 더 나아 보입니다.

훗날, 레이드에서 연금술로 만든 영약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2. 약초채집+연금술

기본적인 채집+제작조합으로 직업을 가리지 않고 가장 무난합니다. 약초채집으로 재료를 자체조달하고 연금술로 영약을 자체 생산하여, 경매장에 올려서 팔아 골드벌이를 하거나, 스스로 레이드 준비를 할 수도 있습니다.

 

즉 돈도 벌고 미래에, 레이드도 준비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조합입니다. 더불어 하층에서, 화보도안을 먹는 순간 갖고 싶은 제작템 일시불 구입이 가능할 정도로 서버내의 골드를 싹쓸이할 수 있습니다.


3.무두질+가죽세공 or 채광+대장장이

무두질+가죽세공 or 채광+대장장이는 무난한 가죽,사슬,판금들의 전문기술입니다.
박차, 키트등 끝없는 수요에 굶진 않을 것입니다.


5.채집+채집

초반 골드를 오지게 땡기거나 본캐지원을 위한 부캐의 기술조합입니다. 저라면 본케보다는 부케를 이렇게 키웁니다. 보석세공이 없는 시점에서 주캐릭에게 제작+제작을 부여하기 위한 의미는 없습니다. 진짜 초반에 빨리 1000골마를 타고 싶지 않은이상 비추드립니다. 


6.재봉+마부

재봉+마부는 첫케릭으로 배우기에는 참 애매합니다. 만약, 재봉+마부를 찍었다면, 응급치료 숙련을 포기해야되며 녹템을 마법부여로 쪼개야 해서 녹템 판매금도 포기해야합니다. 오닉시아 망토를 만들기 위해 재봉술로 만드는 '불매듭 망토' 때문에 공대원 중에 누군가는 재봉술을 배워야겠지만, 자신이 서버 극초반부터 와우계의 거상이 되고싶다면 일단 재봉술은 첫케릭으로 비추드립니다.

 

▶오닉시아 비늘 망토 제작법




불매듭 망토


 

재봉+마부를 하면 재료조달을 재봉 숙련과정에서 나오는 녹템으로 충원하는경우가 지배적인데 이건 진짜 첫캐릭에선 굉장히 힘든 길입니다. 레벨업하면서 스킬을 배우고나면 수리비도 없게 되지요.


그와중에 응급치료도 못 올려서, 붕대질을 하지 못하니 마나 세이브, 빠른 치료로 사냥속도 증가도 안 됩니다.


나중에 가서는 재봉술 올려놓고 리넨옷감을 주우러 저렙지역을 다시가서 노가다를 뛰게 되는 시간낭비를 하게 되지요.


하지만 재봉술+마법부여가 빛을 발하는 순간은 오픈 1달 뒤부터입니다. 레이드에서 드랍되는 각종 재봉도안, 가방팔이, 마부수수료 등등 서버인원의 마부에 대한 수요가 폭발하는 순간 채집러들의 수익을 역전하게 되는 특이점이 찾아오게 됩니다.

처음으로 드랍되는 성전사 도안, 증뎀 30마부를 선점하여 수수료 오지게 땡기면, 채집러가 벌어들인 돈을 다 빨아 먹을 수 있고, (공대소속이 아닌 경우 다른 사람과 경쟁을 해야하므로, 어지간하면 도안을 공짜로 줄 만한 사람들과 노가다합시다.)


달빛매듭옷감 쿨 빨리돌려서 가방 넓은 것 채우고 처음으로 드랍되는 각종 재봉도안도 선점하여 저항템 팔고 진짜 자릿수가 다른 수익창출이 가능합니다. 


※추가Tip※

 

기공은 머리를 조금만 돌려보면 검둥이 나올 때 만숙련도를 찍으시는 것이 이득입니다. 

또 기공을 유용하게 써먹는 전장은, 1페이즈 때에는, 열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기계공학은 랩업과 천골마 수급에 최악이라 일단 본캐로 채집,마부, 채광, 무두 등등으로 가는 것이 자원과 골드 축적에 유리합니다. 

6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 자원 축적을 했을 시에 검둥이 나올 때쯤 골드 안 쓰고 만숙련도도 바로 찍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공학을 배울 분들은 서버초반부터 바로 배우기보다는 일단 100골마 1000골마부터 구매하시고 그때부터 기계공학을 슬슬 올리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