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 프리서버를 통계로 직업 비율 예상

저는 와우 오픈 베타를 시작으로 낙스라마스까지 끝마치고 그때의 기억으로 포스팅을 해왔고, 또 그때의 기억으로 어떤 직업을 선택할지 현재 고민 중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열리는 와우 클래식은 이미 예전의 경험을 해 본 유저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직업 별 실제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를 알고 있기에, 어떤 직업이 선호 대상이고 기피대상인지는 이미 아는 상태에서 다들 시작하실 겁니다. 뉴비의 경우에도 아마 와저씨들에게 자문을 받고 시작을 할 것이기에 프리서버와 대충 비슷한 직업 비율을 유지하며 흘러갈 것입니다.

 

이를 가장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곳은 현재 가장 유명한 와우 오리지널 프리서버인 'LightsHope'에서 통계치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진영 밸런스

LightsHope 서버의 진영간 인구수를 비교해 보면 다행히도 양쪽 진영 모두 반반 차지합니다. 과거 오픈 베타 시절에는 겉모습이 다인 줄 알고 얼라이언스만 고르는 현상이 심했는데, PVP에서 호드가 좋다는 점을 인식해서 그런지 호드도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진영 비율에 대해서는 크게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케릭터와 종족에 따라서 고르시면 될 듯합니다

대체적으로 PVE 레이드 위주 공략을 선호하시면 얼라이언스를 하시는 게 좋고, PVP를 선호하시면 호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사냥꾼을 하실 분들은 얼라이언스를 선택하시면 사슬아이템 경쟁자가 없어서 템파밍에 있어서 무척 수월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는 안퀴라즈까지의 얘기이고, 낙스라마스가 열리면 또 사냥꾼은 실업자 신세가 됩니다.

 

그리고 얼라이언스의 경우 도적, 흑마는 호드에 비해 부족 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오크 도적의 스턴 저항+언데드의 포세이큰의 의지 때문에 상대적으로 얼라이언스 도적 흑마가 동일 직업 간 싸움에서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도적과 흑마를 하실 분은 얼라이언스에서 시작하시면 천민 신세는 어느 정도 면할 듯합니다. 특히 도적으로 실업자 신세를 면하실 거면 무조건 얼라 도적을 하십셔..


종족별 선호도

종족별 선호도는 그냥 하고 싶은 거 하셔도 됩니다. 다만, 통계치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얼라이언스는 인간이 강세, 호드는 언데드가 강세입니다. 그만큼 인간과 언데드는 종특과 외모가 모두 준수하기에 사랑을 받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오크는 예상외로 적습니다. 개인적으로 오크 스턴 저항 특성이 참 좋았는데 말입니다.


직업별 선호도

양 진영에 각각 존재하는 성기사와 주술사는 *2를 하시고 보셔야 비율이 대충 맞습니다. (원래는 다른 직업을 나누는 게 맞지만 뭐 어차피 비율이니까 그게 그거입니다.)

 

사람이 제일 많은 라이트 브링어 서버의 경우, 

 

전사 657,311 

마법사 428,352 

도적 415,937 
성기사 403,000

주술사 389,268
사냥꾼 380,097

흑마법사 326,086 
사제 284,670

드루이드 218,187

대충 이런 식의 비율이 나옵니다. 

 

여기서 특이한 것은 오리지널 프리서버인 경우 예상외로 전사가 많다는 점입니다. 이는 프리서버의 수월한 레벨업 속도, 수월한 아이템 파밍으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전사의 숫자가 많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설퍼러스, 아쉬칸디, 우레폭풍과 같은 제대로 된 무기만 가지고 있으면 전장에서 진삼국무쌍 가능한 캐릭터가 전사입니다.

 

또한 오리지널 프리서버의 경우 대다수가 낙스라마스까지 진행된 경우가 많은데, 이때의 전사는 탱킹만 하는 것이 아닌 딜러로서의 역할도 상당히 강력합니다. 그래서 레이드 인원 40인 중 11명을 전사로 모집하는 경우도 많다더군요. 이러한 점을 모두 종합해 봤을 때, 전사가 이상하게 많은 현상이 발생한 듯합니다.

 

하지만 클래식 첫 오픈 때는 전사 화저셋 모으는 것도 매우 힘들고, 메인탱 레이드 취업도 보통 공격 대장의 인맥 빨도 필요하기에 프리서버와 달리 탱커 귀족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법사 도적 성기사 사냥꾼 주술사 같은 직업들은  PVP와 40인 레이드 모두에서 무난하고 개성이 뚜렷해서 그런지 비율이 비슷비슷합니다. 그리고 프리서버에서의 직업 비율을 보면 와우 클래식에서 다행히도 도적은 천민 신세는 면할 것 같습니다.

 

사제는 의외로 비율이 적당한 편이며, 드루이드는 완전 최하위권입니다.

 

드루이드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오리 시절에는 일일이 발바닥 돌리는 힘겨움+야드템은 안퀴라즈 가서나 제대로 모을 수 있고, 마법드루를 하자니 레이드에서 마나 조루라서 껴주지를 않고... 이러한 이유로 드루이드 자체를 기피하는 것 같습니다. 사제는 그나마 암 사제 템 모으기는 쉬워서 드루이드보다는 많은 듯합니다.


요약

 

 

클래식 서버의 경우 탱전사+사제+드루이드는 귀족이 될 듯하며, 나머지 직업은 골고루 분포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격대 취업 난이도에 스트레스를 받기 싫으신 분들은 위의 세 종류의 직업을 하시면 될 듯하고, 나머지 직업들은 다 비슷비슷하니 그냥 좋아하는 직업과 진영을 고르시면 될 듯합니다.

 

추가적으로 전사는 아무리 품귀현상이 발생한다고 해도 자신의 게임 센스가 매우 낮다면 비추드립니다.

(롤로 따지면 브론즈 실버급이면 절대로 하지 마세요.)

 

또한, 오리지널의 경우에는 게임 템포가 매우 느립니다. 따라서 초반부터 끝가지 온갖 콘텐츠를 즐기면서 게임을 하고 싶은 분들은 본케는 무조건 전사 성기사 도적 사제 주술사 마법사를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5인 인던을 마음껏 다닐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흑마 냥꾼은 5인 인던 취업하기가 힘들므로, 진짜 애정이 있지 않는 이상, 본케가 아닌 부케로 키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다들 5인 인던 졸업할 시점이 되면 슬슬 화심 트라이를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템이 구린 드루 흑마 냥꾼이어도 갖 만랩이면 일단 껴줍니다. 그 이유는 드루이드의 발바닥, 흑마의 영석 생석, 냥꾼의 화심에서 표적 및 풀링 때문에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