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 알터랙 계곡 핫픽스 및 개인적인 생각

핫픽스 내용 (1월 30일 예정)

앞으로 몇일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에서 알터랙 계곡에 여러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저희의 목표는 전장 콘텐츠의 본질을 해치지 않으면서 일부 불만 및 부당하게 느껴지는 행동들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게 조정하는 것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반영 예정
저희는 명예 점수가 없는 대상으로부터 보상을 획득할 수 없게 만드는 긴급 수정 패치를 빠른 시일 내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장 시작 동굴에서 시체를 지키는 것을 더욱 비효율적으로 만들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주간 점검과 함께 적용 예정
아래 사항들은 각 알터랙 계곡 전장의 초반 경기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 이제 최대 5명까지 파티를 맺어 알터랙 계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파티가 함께 전장 대기열에 등록되면, 파티원들 모두 같은 전장에 배치될 것입니다.
  • 이제 더 이상 “전투 참가” 화면에서 전장 이름에 숫자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한 팀에 20명 같이 적은 플레이어 인원으로도 전장을 시작할 수 있었던 설정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주간 명예 및 공격대 초기화 이후 적용 예정
오리지널 WoW에서 그랬던 것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에서 15 이하의 명예 처치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들은 등급을 부여받지 못하며, 15 보다 낮은 명예 처치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순위를 받습니다. 이 순위는 인정 받지 못하거나 오히려 혼란을 야기시켜, 이제 더 이상 표기되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는 오리지널 WoW 1.12 패치와 동일하게 점감 효과 계산법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WoW 클래식에서 명예 시스템을 처음 선보였을 때, 저희는 한 대상을 여러번 처치하는 경우 점감되는 점수 비율을 25%로 정했습니다. 당시 명예 점수를 획득하려면 야외 플레이어 간 전투가 유일한 방법이었던 때였기 때문에, 이 수치는 적절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PvP의 주 무대가 전장으로 옮겨가면서 반복적인 처치가 더 높은 빈도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같은 대상을 여러 번 처치하게 될 경우 얻을 수 있는 명예 점수는 10%씩 점감될 것입니다.

 


패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 일단 이번 패치는 대규모 동시신청으로 아는 사람들끼리 알방이 들어가는 소위 야매 팀신을 막기 위해서 핫픽스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소규모 5인 신청이 주도하는 게임이 돌아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팀신의 승률은 높지만, 개신들은 승률이 낮은 편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얼라이언스의 승률이 낮은 이유는 팀신들이 방을 계속 터트리고 다니다보니, 얼라 10인 미만 vs 호드 40인 풀방 상태로 하다보니 애초에 팀신이 같은 방에 안걸리면 얼라이언스는 무기력하게 게임을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핫픽스로 최소인원이 20명으로 고정출발이라면 서로 동등한 인원 싸움이 되기에 개신vs개신도 호드와 비슷한 승률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얼라이언스 승률이 낮았던 가장 큰 이유중 하나인 호드의 버그풀도 한몫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항하는 얼라이언스의 버그풀도 이제는 대중화가 되어갑니다. 얼라가 버그풀을 하려면 일단, 돌참 전투대장이 나오기 전에 구호막사에 최소 20인의 인원이 도착해야합니다. 이러러면 갈반은 포기하고 얼음피 삼거리->서늑->구막 코스로 달려가야하는데, 여기서 삼거리의 지휘관&부관을 얼마나 잘 풀링을 해오냐가 상위권 명점 싸움의 키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좋은 5인 팀신 멤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사(탱커) - 드렉 탱커 & 갈반앞 돼지 풀링

2. 드루이드(야드) - 얼탑 풀러 & 얼음피 전대 드리블러(+@로 서늑 지휘관 풀링)

3. 성기사(신기) - 갈반앞 부관 2마리 풀러 & 구막에 호드 꼬장있을 시 무적풀링

4. 사냥꾼 - 거탑 지휘관&돼지 풀러(+@로 서늑 지휘관 풀링)

5. 드워프 사제 - 전사탱커에게 공포의 수호자 셔틀 (전사가 암반기를 잘쓴다면 굳이 없어도 상관없음)

 

 

풀러는 마법사or흑마가 대신 해도 노상관

5인 팀신에서 징기&딜전&도적은 ㄹㅇ 무쓸모


그렇다면 호드는?

호드의 경우에는 지금과 크게 다를 바가 없을 겁니다. 하지만 동일 대상 반복 kill시에 줄어드는 명예 점감이 줄어들어서 초반 일주일동안은 썰자팟이 급 늘어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할지라도 이게 지속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고랭커로 갈수록 썰자보다는 결국의 방의 회전율이 더 높은 명예점수를 보장해주니깐요.

 

결국에 호드도 회전율을 빠르게 하기 위해, 발린다->지휘관&부관 킬 코스로 자리매김을 할 것입니다.  


알방 셔플 시간 생김 (2020.01.29 내용 추가)

북미서버는 2020.01.29부로 패치가 되었습니다. 다만 추가변경점이 있는데 바로, 알방신청시 일정시간동안 셔플대기시간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북미기준 얼라는 20분정도, 호드는 1시간정도의 알방 대기시간이 존재합니다.

 

셔플시간은 블리자드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한 패치내용은 아니지만, 큐가 잡히는 시간대를 보고 예상해보건대, 20명의 인원이 각 진영에서 신청한다하더라도 바로 방을 열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진영마다 특정 인원 정도(대략 200~1000명)이 차게하고 그 인원이 다 차면 그 상태에서 팀을 랜덤으로 석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러다보니 기존에 바로바로 열리던 얼라진영도 이제는 대기시간이 기본 20분이 된 것입니다.

 

아마 블리자드가 이렇게 셔플시간을 둔 이유는 핫픽스 내용 그대로 패치를 한다해도 블리자드가 의도한 대로 알방 하향, 노래방 상향이 안 될것이기에 일부러 이렇게 알방 셔플타임을 두어 1시간에 노래방2번, 알방1번이 뜨는 비율로 패치를 한 듯합니다. 즉 고루고루 전장을 즐기라는 의도인 것이지요.

 

아무튼 현재 북미 상위랭커들은 노래방에 유리한 5인 팀을 꾸리고, 알방과 노래방을 둘다 신청 후 먼저 뜬 방에 들어가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패치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북미는 원래에도 유저풀이 넓어서 노래방이 잘 열리고, 노래방 팀신은 적어서 개신VS개신의 구도가 잘나오는 노래방 흥행구도였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알방 팀신들이 노래방으로 대거 유입되면서 북미 노래방 개신유저들이 계속 썰리다보니 울쌍이라더군요. 

 

PS.새벽에 패치되자마자 돌려보니 새벽5시기준 기존에 1~2분 대기시간이 5분으로 늘어남. 저녁에도 지켜봐야하지만 5분 정도의 대기시간이라면 알방이 노래방보다 효율은 좋습니다. 물론 토방이 없다는 가정하에요. 시간당 효율은 기존 팀신이 2.5~3만을 먹었다면, 5인팀신 현재 대기시간으로는 16~17만정도 먹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