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 로그 보는 법&로그 올리는 법


전장 오픈 전까지 할 것도 없고, 레이드를 그냥 가서 깨는 것도 목표의식이 없어서 요새 로그 점수 올리기에 조금 관심이 생겼습니다.

 

와우 클래식 자체가 레이드 난도가 낮다보니, 굳이 로그 안봐도 라그킬까지 무난하긴 합니다만, 적어도 로그를 본다면 공대장에 한해서는 묻어가는 사람을 사전 예방하는 차원에서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또 개개인에 한해서는 dps(초당 딜량) hps(초당 힐량)을 올려서 점수를 올리면 자신이 성장하는 것이 느껴지니 그것에 만족이 되고, 대공대차원에서도 이득이니 서로 나쁠 것도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다만 너무 이 로그에만 연연해서 대중적으로 로그컷이 생기면 격변의 아제로스처럼 그들만의 리그가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뭐 아무튼 주절이 주절이는 여기까지로 하고 본격 로그 보는 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와우 로그 사이트 가입

https://ko.warcraftlogs.com/

 

Warcraft Logs - Combat Analysis for Warcraft

블리자드사의 MMO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전투 분석을 제공하는 웹 사이트, 와우로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투 기록, 업로드, 정보 분석을 실시간으로 보고 무엇이 문제였는지 그리고 어떻게 고칠수 있는지 확인 하십시오! 업로드. 분석. 개선.

ko.warcraftlogs.com

일단 와우 로그사이트에 접속을 해줍시다.

원래 로그를 보려면 자신의 전투기록을 사이트에 올려야하는데 간혹 같은 공대원 중 누군가가 로그를 올리면서 덩달아 자신의 로그도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클래식탭을 누르고 아이디&서버를 검색하면 자신의 로그 점수가 나옵니다.

 

 

아이디가 여러 개가 나올 수도 있는데 이때는 자신이 해당하는 서버를 고르시면 됩니다. 제 아이디는 딱 1개 서버에만 있군요. 그런데 만약, 같은 공대원 중에 누군가가 로그를 안 올린다면, 자신의 로그가 로그사이트에 올라가 있지 않거나, 최신 기록으로 업데이트가 안 되어 있게 됩니다. 이럴 때는 자기가 직접 로그를 올려야 하는데, 이때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우측 상단에 회원가입창을 누르고 회원 가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배틀넷 계정이랑 연동이 되니 같은 아이디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클라이언트 설치 및 로그 업로드

로그를 올리려면 클라이언트 설치가 필요합니다.  해당 파일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때 클래식 탭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1. 업로드 로그

2. 라이브 로그

3. 스플릿 로그

 

3종류가 나오는데,  업로드 로그를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편입니다. 라이브 로그는 실시간으로 로그를 올리는 것인데 컴퓨터 사양이 안좋으면 게임이 끊길 수 있고, 스플릿 로그는 로그를 분할해서 올리는 것입니다.

 

업로드 로그는 보통 파밍과정에서 많이들 쓰시고, 라이브 로그는 트라이 중인 단계에서 많이들 사용합니다. 라이브 로그를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보스를 잡을 때마다 로그 업로드가 되니, 만약 특정보스에서 전멸을 했다면 로그 리플레이를 통해 전멸 원인을 파악하여 보완이 바로 가능해집니다.

 

 

 

 

 

로그를 업로드 하기전 와우 게임창에서 "고급 전투 메시지 기록" 옵션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레이드에 시작하면

/전투기록

 

레이드가 끝나면

/전투기록 정지

를 하시면 전투로그가 메모장에 기록이 됩니다. 이제 이 생성된 전투기록을 업로드 프로그램으로 업로드하시면 되겠습니다.

 

 

C:\Program Files (x86)\World of Warcraft\_classic_\Logs

 

로그 파일 경로를 설정해주시고 대중vs사적 용도에 맞춰서 설정후 "Go"버튼을 누르시면 로그가 업로드 됩니다.

 

이때 전투기록 보스몹들이 쫙 나오는데, 누적되어서 이전 기록들도 나오므로, 만약 이전 기록들이 존재한다면 날짜를 보고 최신 로그만 업로드하시면 되겠습니다.

 

(전투기록 메모장은 주기적으로 삭제를 해주셔야  log 클라이언트에 부하가 덜걸립니다.)


개인적으로 와우로그사이트에서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것은 리플레이 기능입니다. 로그를 업로드하고 보스이름을 클릭하면 우측 상단에 리플레이 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이걸 누르면 와우 전투기록을 기반으로 가상의 전투를 시뮬레이션해 줍니다. 만약 전멸을 했다면, 왜 전멸을 했는지, 힐이 부족한지, 딜이 부족한지 이런 것들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