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 레이드 정공 vs 막공 ?

와우 클래식에서도 골드팟이 자리매김한 가운데, 공대들마다의 특색이 참 다양합니다.

 

골드적인 측면에서 보면, 어떤 공대는 하마검(하늘노래마법검)이 3000골드에도 팔리고, 어떤 공대는 1000골드에도 팔리는 등 가격편차가 참으로 많이 납니다.  

 

또 어떤 공대는 1시간대로 라그나로스까지 킬이 가능한데, 어떤 공대는 3~4시간이 걸려도 라그킬을 못하거나 간신히 라그킬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제가 3개월 가량 와우를 플레이하면서 느낀 요일대&시간대별 공대의 특징을 적어보겠습니다.

 

 

길드정공 vs 막공

와클 막공에는 길드가 다수인 반고정 길드레이드와

 

완전 그때그때 모아서가는 순수 막공대가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확실히 클리어 타임이 빠른 편입니다. 실제로 제가 있던 공대만해도 라그킬까지 경매포함 1시간 30분이면 가능하더군요. 이건 멤버가 거의 바뀌지 않다보니, 공대 전체의 스펙업이 항시 진행되어서 그런 것이 제일 크고, 그 다음은 아무래도 고정 멤버인 만큼 서로의 합이 잘 맞아서 그런 것일 겁니다. 이런 길드 정공도 초반에는 서로 템파밍을 할 게 많으니 티어셋도 비싸고 무기~장신구까지 뭐 하나 싼 게 없어서, 분배금이 어마어마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티어셋을 먹은 사람도 많아져서, 티어셋 레이스가 그만큼 덜하다보니 전체적인 분배금은 점점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티어셋은 싸지지만, 무기&장신구는 엄청나게 비쌉니다. 보통 길드레이드를 하시는 분들은 다들 왕년에 한딱까리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즉 하드코어 유저라는 얘기인데, 이런 분들은 대다수가 템욕심도 엄청나서 무기&장신구의 경우 진짜 눈에 불을 켜고 골드 레이스를 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길드위주의 고정 공대는 티어셋은 싸고, 무기&장신구는 비싸다보니 그날 시드에 따라서 분배금이 천지차이입니다. 진짜 무기가 제대로 안떠주면 100~150골드의 분배금밖에 못 받을 때가 태반이고, 그나마 무기가 좀 떠주면 200~250골드가 나오는 편이죠.

 

아무튼 분배금은 짠데, 자신이 먹어야할 아이템이 무기 or 장신구라면 무기 장신구 먹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무지막지하게 비싸서, 득템을 하는 것이 참으로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런 길드 정공도 장점이 있으니 바로 파밍이 아닌 트라이 기간에서는 어느 공대보다도 진행이 쾌적하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제가 있던 공대는 첫날부터 2시간 안에 라그나로스를 원트에 잡는 기염을 토해냈죠. 아마 3페이즈에 검둥이 출시된다면 가장 많은 이점이 있을 공대가 이러한 길드 위주의 정식 공격대입니다.

 

길드 정공의 장점

: 트라이 기간이 짧아서 유리

: 티어셋이 싸다

 

길드 정공의 단점

: 무기&장신구가 비싸다

: 정공이다보니 고술&정술&징박 하고 싶은 특성을 하기가 어렵다

 

 

자 이제 길드위주 정공이 아닌 막공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막공대의 경우에도 몇명 인원은 고정인 경우가 많습니다. 뭐 그래봐야 정공에 비하면 고정인원은 확실히 적은 편입니다.

 

아무튼 이러한 막공은 그때그때 인원이 거의 다른 편이다보니, 어떤 티어템이 나오더라도(드루 술사꺼 뺴고~) 기본가에 낙찰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티어셋으로 인한 분배금이 엄청나게 높은 편이지요. 그런데 또 무기류가 그렇게 비싼 편도 아닙니다. 일반 정공의 2/3~1/2까지 저렴한 경우가 태반입니다. 반면에 분배금은 기본 250골드에서 시드에 따라 400골까지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지금같이 레이드 난이도가 막공으로도 쉽게 깨지는 수준이라면 분명히 정공에 비해 골드적인 면에서는 메리트가 참 큰 것이 막공입니다. 반면에 클리어 속도는 확실히 정공보다는 조금 느린 편입니다. 또 그날 그날 인원이 절반이상 다르다보니 ,공대장의 재량을 유난히 많이 타는 편입니다.

 

또한 막공의 경우 인원을 그때그때 모으다보니 특성에 구애가 거의 없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징벌기사or암흑사제로 놀 때 주로 막공을 애용하는데, 파티찾기창에는 해당 클래스가 없어도 귓말 넣어보면 받아주시는 공대장 분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막공의 장점

: 무기&장신구가 저렴한 편이다.

: 레이드 전용 특성이 아니어도 취업하기가 쉽다. 

 

막공의 단점

: 닌자의 위험성

: 정공에 비해 느린 진행속도

: 티어셋이 비싼 편

 


그럼 어느 요일, 어느 시간대의 레이드를 가야 하나?

제 경험에 의하면 목요일에 근접할수록, 시간이 20시에 근접할수록 정공 성향에 가까웠습니다. 반면에 목요일과 멀수록 그리고 아침시간대에 가깝거나, 너무 늦은 시간대일수록 막공일 확률이 높았습니다. (예외적으로 주말공대는 정공 성향에 가깝습니다. 현질러도 다수 포진)

 

이러한 공대의 성향을 토대로, 자신의 골드 사정에 맞춰서 레이드를 다니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천민 직업을 위한 취업 팁

와우에는 꿈풀보다도 많은 풀이 도풀(도적풀), 법풀(법사풀)입니다. 진짜 구라안치고 레이드 전직업 모집하면 법사+도적들로 귓말이 동시에 30개가 온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대다수의 공대장들은 레이드 구인을 할 때, 처음에는 법사 도적이 없어도 도법풀이라고 광고를 합니다. 이때 귓말을 넣어서 자신의 스펙과 열정(도핑)을 어필하면, 취업을 할 확률이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더불어 끼워팔기라고 요새는 천민직업+귀족직업을 같이 레이드에 지원하는 수법(?)도 있더군요. 평소에 인맥관리좀 잘 하셔서 드루, 성기사, 주술사와 친하게 지내시면 끼워팔기 옵션으로 레이드 취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2가지도 안 된다면 막차팟을 노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